사최수프는 ?

<사최수프>는 학생들이 진짜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배움이 교실과 교과서에 한정되지 않도록 모든 교과목을 연결, 확장시킵니다. 학생들은 교과 등 다양한 곳에서 얻은 정보들을 직접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데 쓰면서, 배움의 동기를 새로 발견함은 물론 자존감을 높이고 적극적인 시민의식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거꾸로교실>로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깨어났고 심지어 열심히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학생들이 무기력에 빠지고 공부의 동기를 찾지 못하는 문제의 원인이 아이들에게 있지 않았음을 깨달은 교사들에게는 고민이 생겼습니다.

‘내가 가르친 것들이, 아이들이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정말 도움이 될까?’

‘사최수프’는 이 고민에서 시작했습니다. 이 수업은 <거꾸로교실>에서 협력하는 방법을 배운 학생들에게 적용되며, 학생들이 스스로에게 진짜 문제라고 느껴지는 주제를 찾고,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해 함께 문제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생들은 각자가 정한 주제와 모둠의 성향에 따라 자연스레 “Maker Movement”, “Design Thinking”, “S/W교육”, 아쇼카의 “Changemaker” 등 세계적인 교육혁신 방법과 철학을 접목합니다. (사)미래교실네트워크는 이 방법들을 <사최수프>에 잘 녹여내도록 돕기 위해 교사 간의 소통과 협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문가 집단과 학생들이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