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미크는!

"학생들과의 소통에 있어서, 사최수프는 또 다른 세상을 열어줘요"

미크관리자
  • 조회1542
  • 추천2
  • 댓글0

 

더위가 채 가시지 않던 8월 말, 

사최수프 원정대가 대구 효성중학교를 찾았습니다.

 

최희식 선생님과 효성중 학생들이

등하교길에 있는 버스정류장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한달음에 달려갔던 건데요, 

최희식 선생님의 사최수프 동아리에서는 버스정류장 문제 말고도

학교 근처 사거리의 횡단보도 문제 등

학생들이 직접 맞닥뜨린 세상의 '진짜 문제'들이 

여러 사최수프 물망에 오르고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진짜 문제의 원인을 찾기 위해 

한 문제당 'WHY?'를 5번 묻는 5WHY 활동이나,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관련이 있는 이해관계자들을 헥사맵으로 그려보는 '이해관계자맵' 등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와, 문제의 진짜 원인을 찾고 있었습니다.

,


 

"선생님들, 사최수프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최수프는 학생들과의 소통에 있어 또 다른 세상을 열어줍니다."

 

효성중학교 사최수프 현장서의 희식샘은 정말 행복해 보였습니다.

학생들이 열심히 문제를 찾고, 또 해결해가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선생님은 아이들의 의견과 역할을 살피고, 

또 함께 해줄 수 있는 것이 없는지 세심하게 관찰하셨습니다:)

 

학생들 역시 그런 선생님의 마음에 감사를 느끼면서, 

각자가 해결고자 하는 문제에 아주 열심이었습니다.


 

최희식 선생님과 효성중 사최수프 학생들

사최수프 원정대가 영원히 응원합니다>_<

 

 



  • 조회
  • 추천
  • 주소복사

댓글 0개

파일올리기 (0 / )

개만 가능 하며,
문서, 이미지, 압축파일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음글 보기

관련 프로젝트

관련멘토

  • 김상훈1 (개발관계자!)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온라인 서비스가 필요할 일도 있을거에요.  홈페이지가 필요하다거나, 온라인 홍보물을 만든다거나, IT의 기술적 동향들에 대해 궁금할 때 제가 도움이 되겠습니다.    “ 온라인 / 인터넷 서비스에 대해 알고싶다. “ 이런 궁금증이 생긴다면 저를 멘토로 초대해 주세요.  그러면, 최선을 다해 도와드릴께요. 
  • 박성광 (충남-천안쌍정초-6학년) <선생님들께>   사최수프를 진행하다보면 '대체 어디서 어느 정도로 학생을 지원해야 할까?', '여기에서는 내가 무엇을 해야 할까?',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의 고민을 하는 시기가 옵니다.   답은 없습니다. 학생들의 상황과 프로젝트의 진행 과정에 적합하게 대처하는 수밖에는요. 단, 학생들이 주도해야 한다는 사실 자체는 변하지 않습니다.   선생님의 고민을 공감해드리고, 제 의견을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고민을 공감하고, 경험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   <학생들에게>   사최수프를 진행하다보면 '이제 뭘 해야 하지?', '우리끼리 할 수 있나?'를 고민하는 시기가 옵니다.   먼저 겪은 선후배들의 사례를 들려줄게요. 여러 경험을 들어보면 배울 점이 있을 거에요.       “ 여러 사례를 들려드리겠습니다. “

세상은?미크는!

  • 미크는!
    [2018 사최수프 원정대] 문제 찾기는 발로 해야 제대로다! 지난 5월 25일, 사최수프 원정대가 경기 일산 행신고를 찾았습니다. 원정대 발대 후 처음으로 찾는 고등학교 사최수프 현장이라  설렌 마음을 안고 발걸음도 가볍게~~     행신고 사최수프 동아리는 지금 '문제 찾기'단계에 있습니다. 4~5명의 아이들이 모둠별로 모여 있는 사최수프 동아리 현장에는   - 학교 게시판의 과히 오래된 게시물  - 후문이 없어 너무 길게 돌아가야 하는 등굣길 - 간접흡연 문제    와 같은 것들이 해결할 문제 물망에 오르고 있었습니다.    특히 예산 중앙초 문제찾기 단계에서 빛을 발했던  박성광 선생님의 ‘우리는 원해요’ 활동이 고등학생들에게도  효과가 있었다는 점!        어떤 문제가 진짜 문제인지, 서로가 찾은 문제에 공감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면서  앞으로 해결할 문제를 정하는 준비운동을 계속했습니다.    아이들의 대화에 간간 참여하시며 의견을 주고받는 김영민 선생님!  황연경선생님과 함께 사최수프 동아리를 지도하고 계신데,  두 분 선생님의 열정이 고스란히 전해져 원정대도 자극을 많이 받았습니다.       행신고 사최수프 동아리의 장점은 뭐니뭐니 해도~~   기동력 !         "사최수프 동아리 나가신닷!"   ‘이게 진짜 문제인가?’ 라고 생각이 들 때마다 “가보자!” 하고 카메라를 들고 우르르 달려 나가는 행신고 사최수프 학생들 덕에  따라다니던 원정대도 정신이 없었습니다.       게시판 사진도 찍고!~~         후문이 생기길 바라는 곳도 찰칵!   게다가 나중에는 궁금한 것을 질문하러  동아리 시간에 행정실까지 찾아갔다는 후문~~(놀람)   행신고 사최수프 동아리~~ 문제찾기를 넘어 해결하기, 박수치기까지  지금처럼 열정 넘치는 모습이기를 응원합니다!!      
  • 세상은?
    [100up] 사상최대수업프로젝트 길라잡이&툴킷 배포 <사상최대수업프로젝트(사최수프)>는  학생들이 스스로 진짜 세상의 문제를 찾아내고,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지식, 정보, 자원을 동원해  해결해나가는 프로젝트 교육 방법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문제해결 지향교육 혹은  PSOL(Problem Solving Oriented Learning)이라고도 부릅니다. 그 목적은 우리 아이들의 미래역량 성장입니다.  역량이란 미래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궁극적 목표로서 교과서 속 지식과 시험 문제가 아니라  진짜 세상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갈수록 변동이 심하고 복잡해지는 지금 세상을 살기 위해서는  정답을 기억하고, 맞추는 능력이 아니라 문제를 포착하고 해결함으로써  주도적으로 변화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창의적 인재, 체인지메이커, 기업가정신의 원동력입니다. 나와 우리가 겪는 문제를 포착하고  그 본질적 원인을 찾아내어, 정교한 문제정의로 이어가며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찾아내 진짜 해결을 위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21세기에 가장 필요한 능력인  <소통, 협력, 비판적 사고, 창의력 그리고 공감능력>과 함께 <지식, 기능, 태도와 가치관>을 놀라게 빠른 속도로 기르게 됩니다. 그런데, 이 좋은 교육 방법에도 함정이 많습니다. 선생님들도 익숙하지 않은 진짜 세상의 문제해결을  교실에서 아이들과 함께하기가 쉬운 일이 아니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미래 핵심역량 성장을 위한 가장 빠른 지름길” <사상최대수업프로젝트 길라잡이>!!! 무려 1년간 수십 차례의 워크샵을 거치며  미래교실네트워크의 모든 경험과 노하우를 녹여 담았습니다. 길라잡이와 함께 차근차근 한 발짝씩 나아가 보세요. 교실에 ‘사최수프’의 마법이 펼쳐질 겁니다. 미크가 응원할게요!   [ 사최수프 길라잡이 다운받기 : https://forms.gle/hd2hL4xaJJB9ZpdD6 ]       [이 활동은 카카오임팩트 100up과 함께 합니다.]